◆ 콩과 치즈를 같이 먹으면?
단백질이 풍부한 콩과 칼슘이 풍부한 치즈. 영양이 풍부해 각각 먹으면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함께 먹으면 콩에 들어 있는 인산이 치즈 안의 칼슘과 결합해 인산칼슘이 생성돼 치즈의 칼슘을 신체에서 흡수할 수 없게 만든다.
◆ 음식과 음식, 약과 음식 사이에도 궁합이 있다!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등)는 위를 자극할 수 있어 우유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복합진통제인 경우 카페인이 소량 함유되어 있을 수 있어 커피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이렇듯 음식과 음식, 약과 음식 사이에도 궁합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연령별, 성별에 따라 부족한 영양을 채우기 위해 복용하는 각종 건강기능식품과 약 사이에도 궁합이 있을까?
◆ 건강기능식품을 먹을 때도 함께 복용 중인 의약품과 궁합
건강기능식품을 먹을 때도 함께 복용 중인 의약품과 궁합을 따져봐야 한다. 잘못 복용할 경우 건강기능식품의 효과를 약 성분이 방해하거나 심한 경우 수술 시 출혈이 멈추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안전의약청에서 제시하는 건강기능식품과 약의 궁합에 대해 알아보자.
◆ 오메가-3 지방산(EPA, DHA)
혈중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혈행 흐름에 도움을 주고 관상동맥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Bad 궁합]
DHA 및 EPA는 혈전용해작용으로 피를 멈추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액응고억제제와 함께 복용 시 주의해야 한다. 출혈 위험이 있는 수술 전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한다.
◆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란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하며 유익한 유산균 증식해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유해균을 억제시켜 배변활동 원활하게 한다.
[Bad 궁합]
항생제과 함께 복용할 경우 프로바이오틱스의 활동을 저해할 수 있다. 또 한방 성분이 함유된 약물을 함께 복용 시 유산균에 의한 장내 세균총 변동에 의해 소화관에서의 대사율이 변화되어 한방성분이 함유된 약물의 약효가 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고혈압약(안지오텐신전환효소저해제)과 복용하면 약의 작용을 증대시켜 혈압을 낮출 수 있다.
◆ 감마리놀렌산
오메가-6 불포화 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있어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항혈전 관련 약품(항응고제, 항혈소판제제)과 같이 섭취할 경우 상처 발생 시 지혈되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 알로에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 증진과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Bad 궁합]
강심제, 이뇨제, 부정맥 치료제 및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제와 함께 사용하면 체내 전해질 균형이 깨져 칼륨 결핍이 악화될 수 있으며, 복용하는 약물의 효과가 증대돼 심장기능 및 근육의 약화가 일어날 수 있다.
◆ 인삼/홍삼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특히 홍삼에는 혈소판 응집억제 효과까지 알려져 있다.
[Bad 궁합]
항혈소판제(클로피도그렐, Clopidogrel), 혈액응고억제제와 함께 복용 시 주의한다. 또 인삼/홍삼은 혈압 상승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